카테고리
문화/엔터 성소수자

프레디 머큐리, 그의 성정체성에 관하여.

<퀸의 전설적인 라이브 무대로 기억되는 1985년 라이브 에이드 무대>

이번주에 드디어! ‘보헤미안 랩소디’ 를  봤다. 프레디 머큐리의 성정체성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았다는 비판 때문에 볼까 말까 했었는데.

영화는 많은 대중이 봐야 이익이 남는다. 그래서 프레디를 이성애자로 둔갑시켜 많은 사람들이  마음 편하게 그를 추모하게 하고 싶은. 그런 영화일꺼라고 상상하고 봤는데, 생각보다는 그의 성정체성이 많이 표현되었던 것 같다. 너무 기대 없이 봐서 그랬을 수 있지만 말이다.

이 글을 쓴 결론부터 빨리 말할란다. 프레디 머큐리는 양성애자였나? 동성애자였나? 아니면 이성애자인데, 기독교가 말하는 불쌍한 동성애 병에 걸린 이성애자였나?(………………)

내 결론은. 그는 동성애자였다. 그냥 그의 성적지향이 그랬던 것 같다… 무엇으로 판단하느냐… 그냥 그의 삶, 그가 창조해낸 음악이 그렇다. (심지어 그가 무대에서 보여주는 제스처… 의상… 어디 게이스럽지 않은 것이 있나…)

그가 쓴 보헤미안 랩소디를 보면. 성소수자들이 동성애가 죄악이 되는 사회에서 겪는 두려움과 절망감을 절절히 풀어 놓은 것 같다. 그래서 들으면 감정이 북받친다. 얼마나 많은 성소수자들이 자신을 탓하며 이세상에 태어나지 않았으면 하는지… 일반 스트레잇 사람들은 모를것이다.

“엄마. 내가 사람을 죽였어요. 내 인생이 막 시작되는데, 내가 다 망치고 말았어요. 나는 내가 태어나지 않았으면 했을 때도 있었어요. 내가 만약 돌아가지 않으면.. 엄마 그냥 나 없이 인생을 살아가요.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말이죠.”  – 보헤미안 랩소디 가사 中

저 보헤미안 랩소디 영화를 보고 한 기독교 신자는 자신의 SNS에 이런글을 남겼다고 한다.

 “동성애는 더럽고 혐오스러운 것이 아니라 안타깝고 불쌍한 하나의 병이라는 것”이라며 “동성애로 인해 가족들과도, 사랑했던 사람과도 함께 하지 못하고 외로운 삶을 살았던  프레디 머큐리. 음악밖에 모르던 순수한 청년이었지만, 동성애로 괴로워했던 그 때 선한 방향으로 인도해주는 사람이 있었다면… 주변의 악한 영향으로 방탕하고 안 좋은 삶을 살다가 결국 에이즈로 생을 마감한 프레디가 너무 불쌍하고 안타까워 자꾸만 눈물이 났다”고 했다.

저런 사람들때문에 프레디 머큐리 같은 성 소수자는 ‘이세상에 태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다.  저런 사람들 때문에, 자신의 동성애 성적 지향을 ” 엄마.. 나 지금 방금 사람을 죽였어요”라는 절망감으로.. 완전히 퍽덥 된… 짓을 저지른 것으로 인식하는 거다…. 너때문에!

짐허튼_프레디

<프레디 머큐리와 그가 죽을때까지 옆에서 보살폈던 파트너 짐 허튼>

메리오스틴_프레디머큐리

<평생 친구로 지냈던 매리 오스틴>

그는 자신의 재산의 대부분을 매리에게 남겼다.(그의 노래 저작권료부터 짐허튼과 살고 있었던  집까지 메리에게 넘겼다.) 그리고 짐허튼에게는 50만불 정도만을 남겼다고 한다.

유산 상속만 보면 조금 분하지만, 그가 굉장히 보수적인 조로아스터교의 자손으로 자라 동성애를 잡아가던 시절을 거치며, 숨고, 외면하고, 피하고 하는 내면의 수치심이… 이 세상에 관습적인 남녀 부부라는 관계로 치환하여… 재산상속으로 표현한것이 아닐까 싶다.(뭔 잡소리냐  싶겠지만…)

그런데. 그는 게이이다. 성적 지향 때문에 그런것이다. 그의 인생에서 알려진 여자는 딱 두명이지만.(메리와 바바라) 폴이라는 매니저가 밝힌 그는 훨씬 더 많은 남성과 관계를 맺었다. 디나이얼 게이였을 가능성이 훨씬 크다.(양성애자는 성적으로 여자한테도 끌려야 하는데… .)

어쨌든. 저 라이브 에이드 공연에서 보여주는 그의 무대 매너를 보며, 내가 느끼기에는 매우 끼를 부리는 게이 같은데. 심지어 ‘위윌락유’ 같은 비트에도 그가 보여주는 제스처는 게이 같다.(허리를 쓰는 무대 매너,, 엉덩이가 돋보이게 하는 제스쳐,,,) 뭐 잘 모르는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달리 보일 수도 있겠지만.

아 뭔가 끝맺음을 잘해야될 것 같은데. 그는 매우 소중한 천재적인 게이 레전드 뮤지션이다…

ㅡ_ㅡ

마지막으로… 그를 선한 길로 이끌었어야 했는데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장기하의 노래를 선물한다.

그건 니 생각이고… 

 

babyhawk의 아바타

babyhawk 제작

내가 대장이다

2 replies on “프레디 머큐리, 그의 성정체성에 관하여.”

다뤄주셨으면 했던 주제였는데요 아기매님.
역시~bb
눈물흘렸다는 크리스챤을 위해 울어주고 싶네요ㅋ 그나저나 실존인물 매리님과 극중인물 매리님 이미지 너무 차이나 깜놀ㅠ ㅠ

좋아요

댓글 남기기